연구실소개 2017-01-24T15:37:37+00:00

이름 김재범
소속 서울대학교 자연과학대학 생명 과학부
실험실 이름 지방세포 및 에너지 대사 연구실
( Lab. Adipocyte and Metabolism Research : LAMR )
주소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1 서울대학교 유전공학연구소 105동 서관 333호
연락처  Tel. 02)880-5852 Fax. 02)878-5852
이메일  jaebkim@snu.ac.kr

LAMR 연구 개요

“지방세포 및 에너지대사 연구실 (LAMR)”은 에너지대사 항상성 조절과정에 대하여 연구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지방조직, 간 췌장, 신장 등과 같은 대사조직들에서 지방대사와 당대사가 통합적으로 조절되는 과정과 에너지 대사의 불균형으로 인해 발생하는 대사성질환의 발병 메커니즘을 밝혀내기 위해 다양한 세포 주 모델과 특정 유전자가 결손되거나 과발현된 다양한 생쥐 모델 그리고 유전자 스크리닝이 용이한 예쁜꼬마선충 등을 연구에 이용하고 있습니다.

연구내용 요약

지방조직은 체내 에너지를 저장하는 백색지방조직과 열을 생성하는 갈색지방조직으로 구분됩니다. 본 연구실에서는 지방세포의 에너지 저장과 분해를 포함한 에너지 전환과정을 분자수준에서 분석하고 있으며 지방조직 내 염증반응을 포함한 면역반응 변화로 인한 대사성질환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1) 지방세포 변화를 통한 지방조직 리모델링 연구

지방소체는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 등 지방대사물을 축적하고 있으며 신호전달 의존적으로 이들 지방대사물을 분해하는 세포 내 소기관입니다. 지방소체와 지방대사는 정교한 조절과정을 필요로 하며, 지방소체 표면단백질과 다양한 단백질들이 그 과정에 참여합니다. 본 연구실은 지방소체 표면단백질의 역할과 이를 조절하는 유전자들의 역할을 밝혀나가고 있습니다.

2) 지방조직 염증반응 연구

비만 시 다양한 종류의 면역세포들이 지방조직 안으로 침투하여 만성 염증을 유도합니다. 지방조직 내 염증반응 증가는 당대사 및 지방대사의 이상과 함께 인슐린 저항성을 유발하여 궁극적으로 당뇨병을 일으킵니다. 본 연구실에서는 당뇨병 발병원인 중 하나인 지방조직 내 염증반응과 면역반응의 상관관계에 대하여 연구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방조직 내 면역세포들이 어떠한 과정을 통하여 지방대사 및 당대사의 이상을 유도하는지를 분자수준에서 조사하고 있습니다.

3) 에너지 대사 불균형에 따른 대사성질환 연구

개체 수준에서 에너지 항상성이 유지되기 위해서 지방조직은 여러 대사조직들과 활발히 상호작용을 합니다. 혈중 지방대사물이 증가할 경우 지방독성이 유도되어 인슐린을 생산하는 췌장 내 베타세포의 기능은 손상을 입고 궁극적으로 세포사멸이 유도됩니다. 또한 간과 신장 등에 과도한 지방대사물이 축적될 경우에도 기능이상이 일어나며 심한 경우 암을 유발하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본 연구실은 지방대사 이상과 함께 지방 및 당대사 이상으로 인한 암 발생과정에 대하여 새로운 연구를 시도하고 있습니다